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압구정 일대 최고 49층 이상 개발 한강 접근성 늘린다

by 김기자1 2023. 4. 18.
반응형

강남 압구정 지역은 수십 동안 아파트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최근 압구정 지역의 층수 상향 계획이 발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지역의 다음 계획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압구정 현대아파트

 

압구정 아파트의 높이 확대

서울시는 현재 한강변에 위치한 주상복합 아파트의 층수를 기존 15층에서 20층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일부 단지의 한강 조망권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한강변 최초의 주상복합 건물이 20층으로 선례를 남겼기 때문에 증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한강변에 위치한 주상복합 아파트의 층수를 기존 15층에서 20층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일부 단지의 한강 조망권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한강변 최초의 주상복합 건물이 20층으로 선례를 남겼기 때문에 증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압구정 이전뉴스 토지거래허가구역 1 연장>>>

 

한강 접근성 향상

서울시는 층수를 높이는 대신 한강 접근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공공기여를 받을 계획입니다. 가장 유력한 방안은 압구정동과 성동구 성수동 서울숲을 잇는 보행교 건설을 위한 기부채납을 받는 것이다. 서울시는 보행교가 건설되면 한강이 일출과 일몰을 감상하기 좋은 명소가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소통 계획 지구단위계획

다른 관심 포인트는 '지구단위계획'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소통 계획이 준비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해 서울시는 압구정 아파트 지구를 현대적 도시 관리 기법인 지구단위계획으로 변경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지구단위계획은 보통 먼저 마련되고 그에 따라 정비계획이 수립되는 개발 지침입니다. 하지만 압구정2-5 구역은이번 뉴스테이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가지가 동시에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번 뉴스테이 계획은 지구단위계획으로 있으며, 정비구역 지정 전까지 수개월의 준비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여 지구 재건축 대상지

압구정 아파트지구는 6 특별계획구역으로 나뉘는데, 이중2~5 구역만신소통계획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압구정 6 구역에는 24 아파트 단지가 있으며, 10,468세대가 거주하고 있고 총 면적은 929,511㎡에 달합니다. 이들 단지는 대부분 30~40 전에 지어져 강남에서 가장 재건축 단지로 꼽힙니다.

 

압구정의 다음 단계는?

압구정 주거단지에 대한 변경안과 새로운 소통 계획은 도시 관리 기법을 현대화하고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서울시의 의지를 보여줍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가져올 잠재적 영향에 대해 우려할 수도 있지만, 서울시는 압구정 개발에 대해 신중하고 신중한 접근을 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