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신사임당 주언규 카피 인정 후 사과

by 김기자1 2023. 2. 16.
반응형

구 신사임당이자 유튜버 주언규가 카피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주언규는 지난 15일 오후 자신의 유튜브 커뮤니티에 “출연하신 분들에게 피해가 갈까 걱정되어, 내 채널에 출연했던 모든 분들의 영상을 비공개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덧붙여, 이번 일이 나와 관계 없는 사건 사고였다면 출연자의 문제로 해당 영상만 비공개를 했었겠지만, 리뷰엉이님이나 다른 분들은 모르시는 부분이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사실, 초보시절 우주고양이김춘삼님은 내가 알려주고 나에게 강의를 듣고 유튜브를 시작하게 됐다”라며 “이후에 나보다 더 빠르게 유튜브 조회수를 올리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내 채널에서 내가 모르는 노하우를 알려 달라고 부탁 드렸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래서 문제의 인터뷰 영상이 올라오게 된 것”이라며 “따라서 이번 문제는 단순한 출연자의 문제가 아니라 김춘삼님의 잘못은 나의 잘못이기도 하기 때문에 나도 자숙의 시간을 갖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유튜버 리뷰엉이는 일부 유튜버들이 영상 썸네일, 제목, 대본 등을 카피해 올리는 영상 불법 복제 논란에 대해 제기한 바 있다.

 

신사임당-사과

이하 주언규 유튜브 커뮤니티 전문.

안녕하세요. 주언규 입니다. 죄송합니다. 리뷰엉이님을 비롯한 과학유튜버 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출연하신 분들에게 피해가 갈까 걱정되어, 제 채널에 출연했던 모든 분들의 영상을 비공개 했습니다. 덧붙여, 이번 일이 저와 관계 없는 사건 사고였다면 출연자의 문제로 해당 영상만 비공개를 했었겠지만, 리뷰엉이님이나 다른 분들은 모르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초보시절 우주고양이김춘삼님은 제가 알려주고 저에게 강의를 듣고 유튜브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후에 저보다 더 빠르게 유튜브 조회수를 올리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제 채널에서 제가 모르는 노하우를 알려 달라고 부탁 드렸습니다. 그래서 문제의 인터뷰 영상이 올라오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문제는 단순한 출연자의 문제가 아니라 김춘삼님의 잘못은 저의 잘못이기도 하기 때문에 저도 자숙의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죄송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