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애플페이 한국상륙 확정, 삼성페이와는 무엇이 다른가

by 김기자1 2023. 2. 4.
반응형

애플페이, 금융위원회 공식 허가

이르면 다음달 초부터 서비스 가능

 

금융위원회 발표 내용

애플페이

금융당국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과 그간의 법령해석등을 고려하여, 신용카드사들이 필요한 관련 절차 등을 준수하여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관련 법령 준수와 함께, 신용카드사는 애플페이와 관련된 수수료 등의 비용을 고객(약관에 반영) 또는 가맹점(기존 법령해석)에 부담하게 하지 않아야 하며, 고객의 귀책 없는 개인(신용)정보 도난, 유출 등으로 야기된 손해에 대해 책임(약관에 반영)을 지는 등 소비자 보호 방안도 마련해야 합니다. 

 

향후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일반 이용자들의 결제. 편의성이 제고되고 NFC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결제 서비스의 개발,도입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애플페이 외의 다른 해외 결제 서비스의 경우에도 내국인에 대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경우 관련 법령을 준수해야 하며, 결제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개별, 구체적인 서비스 형태에 따라 여신전문금융업자(신용카드, 할부,리스 등) 전자금융업자(선불업자,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 등) 등의 등록 및 관련 규제 준수가 필요함을 알려드립니다. 

 

한편, 현재 영세,중소가맹점(연매출 30억원 이하)에 대해서는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과 동반성장위원회가 공동으로 NFC/QR 단말기를 지원중이며, 이 중 일부는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임을 알려드립니다. 

 

삼성페이와의 차이

 

삼성페이는 마그네틱보안전송(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은 마그네틱 신용카드 결제 방식을 그대로 사용한다. 결제시 작용하는 자기장을 사용하여 실물 카드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다. 

 

반면 애플레이는 근거리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MTS 방식보다 전송 속도와 암호화 기술이 뛰어나서 보안성이 강하다. 기기에 담긴 정보를 접촉 없이 10cm 범위 내로 접근만 시키면 결제가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