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를 중계

테라포마스처럼 바퀴벌레의 진화 발견

by 김기자1 2023. 3. 29.
반응형

테라포마스처럼 바퀴벌레의 진화 발견

테라포마스실사판

일본의 인기 만화이자 영화화되어 더욱 화제가 되었던 테라포마스는 화성에 인간 거주 계획의 일환으로 바퀴벌레와 이끼를 화성에 풀어놓습니다. 이후 이 바퀴벌레는 척박한 환경에서 진화하며 강력한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실제 우리 환경에서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바퀴벌레가 환경에 적응하며 진화하는 한 장면을 찾아냈습니다. 

 

인간의 덫에 대응한 바퀴벌레의 짝짓기 행동 변화

 

악명 높은 가정 해충인 바퀴벌레는 인간의 멸종 시도에 대응하여 짝짓기 전략을 조정해 왔습니다. 우리가 달콤한 독이 든 미끼를 사용함으로써 바퀴벌레가 생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번식 행동도 변화시킨 일련의 돌연변이를 초래했습니다.

 

바퀴벌레 번식에 있어서 설탕의 역할

 

설탕은 바퀴벌레의 짝짓기 의식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수컷 바퀴벌레는 암컷을 유인하기 위해 단백질, 지방, 설탕이 풍부한 결혼 선물로 알려진 용액을 분비합니다. 이 "로치 초콜릿"은 암컷이 수컷의 등 위로 기어 올라가도록 유혹하여, 수컷이 자신의 생식선에 달라붙어 짝짓기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인간의 개입과 포도당 혐오의 출현

 

이러한 해충을 근절하기 위해, 인간은 수십 년 동안 포도당이 함유된 독이 든 바퀴벌레 미끼를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포도당 혐오라고 불리는 돌연변이가 나타나서, 일부 바퀴벌레들이 단 물질을 피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돌연변이가 그들이 독이 든 미끼를 피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포도당을 싫어하는 암컷들이 달콤한 결혼 선물을 거부하기 때문에, 그것은 또한 그들의 짝짓기 전략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글루코스 기피 바퀴벌레에 대한 짝짓기 전략 적용

 

포도당 혐오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 바퀴벌레들은 계속해서 적응해왔습니다.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에 발표된 한 연구는 포도당을 싫어하는 남성들이 더 복잡한 당인 말토트리오스를 포함하도록 결혼 선물의 구성을 바꾸면서 추가적인 돌연변이를 일으켰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당은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것이 더 느려서 포도당을 싫어하는 여성들에게 더 매력적입니다.

 

 빠른 짝짓기가 바퀴벌레 번식에 미치는 영향

 

흥미롭게도, 포도당을 싫어하는 수컷들도 짝짓기 속도를 조절했습니다. 설탕을 좋아하는 수컷은 짝짓기에 3.3초가 걸려 50%의 성공률을 보이는 반면, 설탕이 없는 수컷은 단 2.1초 만에 짝짓기를 시작하여 성공률이 60%로 증가합니다.

 

바퀴벌레 진화 연구의 시사점

 

이 연구는 짝짓기 행동이 환경적 압력에 반응하여 어떻게 진화하는지를 밝혀낸 것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관찰된 돌연변이들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나타난 것은 아니며, 이러한 변화들은 종들이 생존과 번식을 위한 그들의 진행 중인 투쟁에서 어떻게 적응하는지 보여주는 한 예일 뿐이라고 강조합니다.

 

미래의 각색과 바퀴벌레 로맨스

 

실험용 바퀴벌레에서 이러한 돌연변이의 출현은 자연 개체군에서 유사한 특성이 발생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는 바퀴벌레를 제거하기 위한 우리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바퀴벌레가 계속 진화하고 생존하기 때문에 바퀴벌레의 놀라운 적응력을 보여줍니다. 재치 싸움에서 바퀴벌레 로맨스는 일단 정상에 올랐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