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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작인가 표절인가? 표절 논쟁 사례 7가지 살펴보기

by 김기자1 2023.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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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 시런이 마빈 게이의 곡을 표절했다는 혐의로 재판을 받습니다. 조지 해리슨, 투 라이브 크루, 레드 제플린, 케이티 페리와 관련된 소송에서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트랙을 분석해 보세요.

 

에드 시런이 그래미상 수상곡인 "Thinking Out Loud"(2014)에 대해 제기한 소송은 음악 저작권 소송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글에서는 음악 저작권의 법적 환경을 형성하고 시런의 소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7가지 획기적인 사례에 대해 자세히 살펴봅니다.

표절논쟁
표절논쟁이 있었던 소울 스타와 퍼렐 윌리엄스 사진입니다.

표절 시비로 소송에 휘말린 애드 시런의 심경 영상>>>

1. 브라이트 튠스 뮤직 대 해리송스 뮤직(1976): 조지 해리슨의 "My Sweet Lord"와 시폰의 "He's So Fine"

 

조지 해리슨은 그의 노래 "My Sweet Lord"(1970)가 히트한 후 "He's So Fine"(1962)의 음악 출판사에 의해 소송을 당했습니다. 판사는 해리슨이 무의식적으로 멜로디를 베꼈다고 판결하여 향후 의도하지 않은 표절에 대한 소송의 선례를 만들었습니다.

 

2. 캠벨 대 아커프-로즈 (1994): 2 라이브 크루의 "프리티 우먼"과 로이 오비슨의 "오, 프리티 우먼"

 

Live Crew가 로이 오비슨의 히트곡 "오, 프리티 우먼"(1964)을 패러디하여 "공정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확립한 대법원 판례로 이어졌습니다. 법원은 패러디 제작자가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을 허가 없이 차용할 수 있다고 판결했습니다.

 

3. 쓰리 보이즈 뮤직 대 볼튼(2000): 마이클 볼튼의 "사랑은 멋진 것"과 이슬리 브라더스의 "사랑은 멋진 것"

 

마이클 볼튼은 1991년 발표한 노래 "사랑은 원더풀 씽"의 제목과 1966년 발표된 이슬리 브라더스의 노래와 일부 유사점을 공유한 노래에 대해 저작권 침해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항소심에서 540만 달러의 손해배상 판결이 유지되었습니다.

 

4. 윌리엄스 대 브리지포트 뮤직 (2018): 로빈 시크와 퍼렐 윌리엄스의 "블러드 라인"과 마빈 게이의 "갓 투 기브 잇 업"

 

논란의 여지가 있는 판결에서 씩크와 윌리엄스는 게이의 가족에게 약 5백만 달러와 향후 로열티의 절반을 지급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 사건은 두 곡의 모호한 유사성에 달려 있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음악적 스타일의 저작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5. 스키드모어 대 레드 제플린 (2020): 레드 제플린의 "천국의 계단"과 스피릿의 "토러스"

 

레드 제플린은 그들의 상징적인 노래인 "천국의 계단"이 스피릿의 "토러스"(1968)의 요소를 베꼈다는 주장에 대해 성공적으로 방어했습니다. 이 소송을 통해 저작권법이 일반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저작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명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6. 그레이 대 페리 (2020): 케이티 페리의 "다크 호스"와 플레임의 "조이풀 노이즈"

 

페리 사건의 판사는 문제의 8음 시퀀스가 저작권 보호를 받을 만큼 독특하거나 희귀하지 않다고 판결하면서 이전에 280만 달러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한 판결을 뒤집었습니다. 이 판결은 레드 제플린 사건의 선례에 따른 것입니다.

 

7. 그리핀 대 시런 (2023): 에드 시런의 "Thinking Out Loud"와 마빈 게이의 "Let's Get It On"

 

현재 진행 중인 시런의 소송은 "렛츠 겟 잇 온"(1973)의 음악적 요소가 저작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을 만큼 독창적이고 독특한지 여부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결과는 두 곡의 유사성을 저작권 침해로 볼 것인지 아니면 일반적인 음악적 특징의 재활용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획기적인 사례들은 음악 저작권법의 복잡하고 진화하는 성격을 보여줍니다.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함에 따라 예술가, 제작자 및 출판업자가 법적 환경에 대한 정보를 계속 제공하고 창작물을 보호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합니다. Ed Sheeran의 사건의 결과는 의심할 여지 없이 미래의 저작권 소송에 영향을 미치고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음악 산업의 접근 방식을 더욱 구체화하는 또 다른 선례를 만들 것입니다. 이러한 과거 사례를 이해함으로써 예술가들은 잠재적인 법적 도전을 더 잘 탐색하고 다른 사람들의 창의적인 성과를 존중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재능을 보여주는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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